BLOG

맥북에어 1세대를 쭉 사용하다 이번에 새로 나온 5세대 샌디브릿지 모델로 바꾸게 됐다.
그간 나오던 것들이 CPU나 기타 성능상으로 큰 변화가 없었기에 바꾸지 않고 있다가 이번에 CPU 변경과 램4기가 기본이 되면서 지금쯤 옮기면 충분히 성능 향상의 체감을 느낄 수 있으리라 생각이 되었다.

사용중이던 1세대 에어도 1세대 최상위 사양 1.8GHz, SSD 64GB 모델이었고 이번 5세대는 최상위 사양인 13인치 i7 256GB모델이다.
일단 새 에어로의 이전을 완료하고 작업을 좀 해본 결과는 굳!!!!
전체적으로 확실히 부드러워진 것을 느낄 수 있고 1세대에서는 좀 무리하는 느낌이 많이 들던 작업도 무난히 잘 되는 것 같다.


디자인은 1세대가 좀 더 낫다고 생각이 들지만...성능차이가 충분해서 매우 만족스럽다.
OS는 1세대에서 스노우레오파드를 사용하고 있었고, 5세대에는 당연히 라이온이 깔려서 왔으니 라이온으로 되어 있다. 전체적으로 CPU사용이나 메모리 사용량이 스노우레오파드에 비해 높을 것임에도 이정도 부드러운 모습을 보여주니 확실히 성능의 향상은 있는 듯하다.

에어로 하는 작업은 Xcode, 포토샵, 웹개발 작업 등인데, 이번 에어로는 여러 작업을 같이 해도 대략 충분한듯하다. 1세대가 메모리가 2기가였기에 4기가로 늘어난 램이 개인적으로는 작업하는데 매우 원활해진 이유 중 하나인듯하다. 워낙 여러개를 띄워놓고 작업하다보니..

발열부분은 발열은 아직도 조금 있는듯하지만, 팬이 적절히 잘 조절되면서 발열을 관리해주는 것 같다. 1세대는 한 번 풀로 팬이 돌아가기 시작하면 CPU온도가 좀 떨어져도 팬 속도는 거의 줄어들지 않고 계속 시끄럽게 돌아갔는데, 요번 에어는 온도가 올라가면 팬 속도가 올라가서 식히고 좀 식으면 알아서 팬 속도가 줄어들고...
1세대는 팬이 풀로 돌아도 CPU온도가 썩 잘 내려가지도 않는 느낌이었는데 이제 나름 관리가 잘 되는 것 같다.

 디스플레이 또한 해상도가 높아져서 작업이 원활해졌다. 색은 뭔가 좀 1세대 화면에 비해 색이 쌘 느낌인데 전체적으로 무난한듯하다.

 키보드 느낌도 좀 많이 달라졌는데, 1세대 에어는 조금 가벼운 느낌인데 5세대는 뭔가 살짝 쫀쫀한 느낌이 든다. 어느쪽이 더 낫다라고 말하기는 조금 힘든 것 같은데...개인적으로는 가벼운 느낌을 좀 좋아하는지라 살짝 적응이 필요할 것 같다.
 
1세대는 초경량에 얇은 두께의 13인치급 노트북으로 약간은 실험적으로 시작한 첫 모델이라 조금 버거운 부분이 있었던 것 같은데, 2, 3, 4세대로 가면서 점점 다듬어졌겠지만 이번 세대에서 CPU 체인지를 하면서 자리를 잡은 느낌이다.
 

게임, 무거운 영상 작업 등을 하는데는 조금 무리가 있는 경우가 있겠지만 이들을 제외한 작업들은 충분히 부드럽게 사용가능할 것 같다. 

 1세대 사용할 때는 디스크가 64GB라 용량도 좀 부족해서 작업전용이었지만, 이번에 256GB로 늘어나면서 사진, 음악 등도 모두 담아서 사용할 수 있는 준 메인급으로 자리잡을 듯 하다.
 
이제 윈도우 데스크탑은 윈도우용 개발 작업을 하거나 필요한 경우만 사용하게 될 것 같다.

신고
Posted by xiles

Comment

  1. 2011.08.18 08:12  Comment Address  Edit/Delete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xiles 2011.08.18 21: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영상작업을 조금이라도 하신다면...조금하다 좀 더 하게될수도 있는거고...개인적으로는 그다지 추천은 못드릴것 같습니다
      작업용이 따로 있고 가끔 이동하거나 간단히 손봐야하거나하는 정도의 정말 세컨으로의 사용은 모르겠지만 그것이 아니면 조금 무리라 생각됩니다.
      SSD 외장용으로의 확장이라는말은 질문이 잘 이해가 되지 않는데요... SSD는 보통 OS와 어플리케이션들 설치, 작업용 파일들용 정도로 쓰고 큰 것들은 외장형으로 일반 하드 꼽아서 사용하면 될듯합니다. 아직은 SSD가 꽤 비싸니까요.. ㅎㅎ

    • 리즈 2011.08.20 23: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감사합니다. ㅎㅎ

  2. 2011.12.20 00:21  Comment Address  Edit/Delete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xiles 2011.12.29 01: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ppt, excel 문서를 수정/작성해야할 일이 많으시면..좀 불편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거의 보기만 한다면! 괜찮습니다만...

      nexusfont 맥용 작업을 심히 생각 중입니다.
      요즘 전 거의 모든 작업을 맥으로 하다보니 ㅎㅎ

  3. 거지승우 2012.01.23 20:27 신고  Comment Address  Edit/Delete  댓글쓰기

    맥북구형 저 주세염 ㅠㅠ

This blog is powered by Daum / Skin design by xile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