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작년인가 여름부터 날씨가 더울때면, 컴퓨터를 키고 윈도우가 부팅되거나 싱글모니터로 쓰다가 듀얼모니터로 쓰려고 모니터를 연결하면 화면이 깜빡깜빡 거리고 해상도가 줄어들고 윈도우가 느려지면서 사용할 수 없는 상태가 되는 현상이 발생했다.

위와 같은 현상은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문제, 그래픽카드 자체의 문제, 모니터의 문제, 파워의 부족, 그래픽 카드의 과열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도 있는 문제이다.

작년 여름에 한창 발생해서 미치기 직전까지 갔다가..-_-;;
모니터를 A/S 센터에 보내보기도 하고 그래픽 카드를 바꾸어보기도 하고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도 수십번 바꾸어보고..파워가 부족한가해서 이것저것 빼보기도하고..에어컨을 열심히 틀어주기도 하고 여름내내 무언가 해볼만한 것을 다 해보다..가을이 되며 날이 선선해지자 문제가 발생하지 않아 그냥 살고 있었다..

그런데! 이번 여름 날이 더워지기 시작했고 또다시 그 현상이 발생하기 시작했다.....
다시 악몽이 떠오르며 미치기 직전....또다시 이것저것 도전하기 시작했다..

지난주 어느날 여느날과 같이 컴퓨터를 하고 있는데, 집 바로 근처에서 어마어마하게 크게 번개가 치면서 컴퓨터가 팍하고 꺼져버렸다.. 다시 컴퓨터를 켰는데 하드가 하나 안잡혔다.(3개 사용 중)
헉 가장 중요한 자료들이 들어있는 하드인데..-_-;; CMOS에 들어가봤더니 거기서도 없어서..헉!
전원을 다 끄고 케이블을 다 빼고 다시끼고 다시 키니 너무나도 다행히 하드가 잡혔다..

너무 무서워서 일단 자료들을 다 백업하고..(덕분에 백업을 한 번 한 듯..ㅋㅋ)
예전 XP 쓸 때 이 하드가 대기모드 들어갔다 나오면 가끔 잡히지 않아 다시 잡고 했던 기억도 있고해서..
불안해서 못쓰겠다 싶어서..하드를 하나 구입! 자료를 다 옮겨서 사용 중이다..


그런데........그 모니터 깜빡임 문제도 사라지고.. 더불어
비스타 사용중인데, 그간 대기모드로 들어가도 모니터만 나가고 씨피유 팬 등 다 그대로 돌아가는 상태로 되고 다시 켜지지도 않아 강제로 꺼야하는 현상도 있었는데 이 문제도 사라졌다..

하드디스크 하나가 문제였다..그냥 하드의 역할은 멀쩡히 잘 하던 놈이었는데 도대체 뭐가 어떻게 잘못되어 있었길래 이런 말도안되는 문제들을 일으키고 있었는지....

2년간 미치도록 검색하고 이것저것 하고 그래픽카드도 사게 했던 문제의 원인이..하드디스크였다니..

모니터가 깜빡깜빡(천천히) 거리고 해상도도 저해상도로 막 바뀌고 아무 작업도 할 수 없게 만들었던 현상, 그리고 비스타에서 대기모드 들어가는데 이상 현상을 만들어냈던 것이 하드디스크였다니..
정말 단 한 번도 의심해보 못했던 것인데.. 이럴 수도 있으니 혹 비슷한 현상을 겪으시는 분들이 있거든, 하드디스크도 점검해보세요(빼놔보던가 하는 등..)

비슷한 현상으로 인터넷 검색하면, 온통 그래픽카드 과열때문이라거나 드라이버 바꿔보라는 것만 태반!!!!!!

혹 비슷한 현상으로 미쳐가시는 분이 있으시다면, 이 글을 보고 구원을 받으실 수 있기를...

신고
Posted by xiles

Comment

  1. 혹시나해서 2008.08.28 18:04 신고  Comment Address  Edit/Delete  댓글쓰기

    저도 컴퓨터가 풀로드 되면서 뻗고 해서 윈도도 새로깔아보고 했는데,
    하드쪽 문제인 경우가 있었습니다.

    나타나는 증상은 좀다르지만
    그중 이글과 공통점은 바이오스에서 하드가 한번씩 안잡혔던것인데
    그래서 저도 하드가 날라간게 아닌가하고 놀랬었습니다. ㅡ_ㅡ
    얼른 다른컴 옮겨서 백업하고 했는데.

    나중에 계속 쓰다보니. 하드는 문제가 없는거 같고
    IDE 케이블 문제였던것 같습니다.
    요즘 IDE 케이블은 예전 IDE 케이블에 비해서 선굵기가 가늘고 선수가 많은데
    자세한건 잘 모르지만 아무래도 예전보다 하드 용량도 커지고 컴퓨터 속도도 빨라지고해서
    기존 IDE 케이블보다 전송속도를 올리기위해 나온걸로 보입니다만
    이 케이블은 예전 구형보다 안정성이 좀 떨어지는것 같습니다.
    (예전의 굵은 케이블은 별 말썽일으키는걸 못봤습니다.)

    뭐 사실 하드한번 꼽아놓고 잘 안건드리는 사람이야 문제될게 없겠지만
    종종 본체를 여는 사람들에겐
    하드디스크 케이블이 부실한경우에도 저런문제가 발생하는것 같습니다.

    저는 IDE 케이블 교체후에 아무 문제없이 지금도 잘쓰고 있습니다.

    혹시나 IDE케이블이라면 하드디스크 케이블 문제일수도 있으니

    혹 비슷한 현상으로 미쳐가시는 분이 있으시다면, 이 글을 보고 구원을 받으실 수 있기를...(2)

  2. 2014.08.19 16:15  Comment Address  Edit/Delete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3. ffff 2014.08.19 16:15  Comment Address  Edit/Delete  댓글쓰기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This blog is powered by Daum / Skin design by xiles